Project Description
한국인과 외국인 한국어 고급 학습자의 읽기과정 중 시선 고정, 도약, 회귀의 차이를 아이트래커를 사용하여 객관적으로 측정, 비교하기 위한 연구입니다.
한국인은 도약 횟수, 회귀 횟수가 외국인 한국어 고급 학습자보다 적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한국인이 외국인보다 더 쉽게 이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학습자의 읽기 과정 중 발생하는 시선 데이터를 측정, 분석함으로써 학습 자료(컨텐츠)의 난이도 측정 및 학습자의 이해도를 단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학습자의 독해 능력을 발전, 향상시키는데 응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