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세은 | 학위논문(석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식품영양학과 | 2018

본 연구의 목적은 당류 저감 음료의 최적 정보 유형과 위치를 조사하여 당류 저감 음료의 정보가 음료 구매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것이다.

<연구 1>에서는 당류 저감 음료의 최적 정보 유형을 도출하기 위해 한국인 20대부터 50대까지 총 8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연구 2>는 당류 저감 음료 정보의 최적 위치를 도출하기 위해 음료 주 고객인 20대부터 30대 50명을 대상으로 시선 추적 (eye tracking) 실험을 진행하였다.

<연구 1>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당류 저감 음료의 구매 태도와 행동’에 대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조사 대상자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요인분석한 결과 총 4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어, 각각 미각추구요인, 건강추구요인, 경제성추구요인, 합리성추구요인으로 명명하였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요인을 바탕으로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군집 1은 미각추구요인과 건강추구요인보다는 경제성추구요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제성추구집단 (Economy Seeking group)’, 군집 2는 다른 군집보다 모든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요인에 대해 높은 경향을 보인 ‘식생활 고관심집단 (High interest in Food Related Lifestyle group)’, 군집 3은 유행&미각추구요인을 중요시하는 ‘유행추구집단 (Popularity Seeking group)’, 군집 4는 다른 군집보다 모든 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요인에 대해 낮은 경향을 보인‘식생활 저관심집단 (Low interest in Food Related Lifestyle group)’으로 도출되었다.
음료 선택속성을 요인분석한 결과 총 4가지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각각의 요인은 정보요인, 신뢰요인, 가격요인, 감각요인으로 명명하였다.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정보 요인 (p<.001), 신뢰요인 (p<.001), 가격요인 (p<.001), 감각요인 (p<.001)에 대해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다. 식생활 고관심집단은 다른 집단보다 신뢰 요인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고, 경제성추구집단, 유행추구집단, 식생활 저관심집단은 감각 요인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