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선정 | 학위논문(박사)–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 2013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잡지 산업에서 주요한 현안으로 제기되고 있는 온라인상에서 적합한 광고 레이아웃 유형을 밝히고자 온라인 패션잡지광고를 레이아웃 유형에 차이를 주어 제시함으로써 제시 방법에 따라 수반되는 시각적 주의의 차이를 아이트래커를 사용하고 측정하고자 한다. 또한 광고 회상, 광고 재인, 광고 태도,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를 측정함으로써 시각적 주의에 따른 광고 기억, 태도의 관계를 파악하여 광고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본 연구는 급변하는 온라인 잡지광고 매체전략 수립에 관심을 두고 있다. 인터넷 광고의 정확한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노출 횟수나 클릭과 같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수단들이 아닌 실제로 소비자가 그 광고를 보았느냐 안 보았느냐의 여부가 중요하다. 또한 어떠한 광고 요소들이 광고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시각적 주의의 측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패션잡지광고 레이아웃 유혀의 차이에 따른 소비자의 시각적 주의와 반응을 살펴보고, 잡지 내 가장 효과적인 레이아웃 유형을 밝힌 후 마케팅 전략의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